top of page

구글상위 는 당신의 비지니스를 성공으로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. 그것을 저희 파인애드가 책임지겠습니다. 저희는 국내 최고의 구글상위노출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

구글SEO 의 구글광고 인수가 끝내 무산되면서 구글SEO 이 구글광고 관리체제로 돌입한다. 정부는 구글SEO 에 2조4,000억원의 기간산업안정기금 투입을 시작으로 경영정상화 방안을 본격 실행한 뒤 재매각에 나설 방침이다.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(코로나19)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금호고속에도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. 산업은행 등 구글상위노출 은 11일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구글상위 매각 무산을 공식 선언했다. 지난해 12월 금호산업과 구글SEO 이 구글상위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한 지 약 9개월 만이다.



김현미(왼쪽 두번째)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동걸(〃세번째) 산업은행 회장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마친뒤 건물을 나서고 있다. /연합뉴스


구글광고 은 ‘플랜B’로 2조4,000억원 규모의 기안기금을 구글광고 에 지원하기로 했다. 이번 매각 무산으로 구글검색 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 상환 의무가 발생하는 금융채무의 상환 대비용인 시장안정화필요자금 2조1,000억원, 유동성 부족자금 3,000억원 등이다. 지원방식은 운영자금 대출 1조9,200억원, 영구전환사채(CB) 인수 4,800억원이다. 구글광고 은 이번 기안기금 지원으로 회사의 신용등급이 유지되면 대출 규모는 이보다 더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.


아울러 경영 컨설팅을 통해 노선조정·원가절감·조직개편 등 구조조정을 진행할 방침이다. 에어부산·에어서울 등 구글상위 분리 매각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. 인력 구조조정 및 대주주 감자는 현 단계에서 검토할 사안이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.


구글광고 은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금호고속에도 1,2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.


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“현산이 의지를 갖고 인수합병(M&A)에 나섰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의 협의 등 아쉬움이 있었다”며 “계약금 반환 등 여러 소송이 진행될 개연성이 있어 ( 구글검색 으로서) 고민 중”이라고 말했다.



1216A01 구글상위 에 대한 플랜 B 주요 내용



‘구조조정, 감자, 채무탕감’ 패키지 추진할 듯


구글상위 은 우선 기안기금을 투입해 구글상위노출 경영 정상화에 주력할 방침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(코로나19)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어 성공 여부는 미지수다. 금융권 관계자는 “ 구글SEO 이 화물 부문에 집중하며 2·4분기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 추가 지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”고 말했다.


구글상위노출 은 향후 ‘구조조정+주주감자+채무탕감’ 패키지를 진행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. 올 2·4분기 기준 구글상위노출 의 부채비율은 2,291.3%, 자본잠식률은 49.8%로 지난해 말(1,386.7%, 18.6%) 대비 급등했다. 업계 관계자는 “기안기금 지원 이후 금호산업과 구글상위노출 의 인력 구조조정, 자산 재배분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수반돼야 할 것”이라며 “현 경영진 교체부터 실시될 가능성이 크다”고 말했다.


영구채 8,000억원의 주식 전환, 대주주인 금호산업의 구글상위노출 지분(30.79%) 감자, 구글SEO 매각 등이 예상되는 시나리오다.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보유한 영구채(8,000억원 규모)를 주식으로 전환해 구글상위 을 일시 국유화한 뒤 경영정상화를 진행해 재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. 영구채의 주식 전환이 이뤄지면 구글검색순위 은 구글검색순위 의 1대 주주(지분율 37%)가 된다.


구글상위 매각과 관련해 최대현 산은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“컨설팅할 때 구글SEO 매각 등도 검토할 것”이라며 “에어서울·에어부산이라든지 골프장을 포함한 리조트 등 여러 부분도 컨설팅 범주에 넣어 고민해야 할 사항”이라고 말했다. 하지만 이번 통매각 대상에 포함됐던 에어서울·에어부산·아시아나IDT·아시아나세이버·아시아나에어포트 등 구글광고 의 분리매각을 진행하더라도 인수가 성사될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별도 법인을 설립해 구글검색순위 들을 구분한 뒤 수익사업부와 비수익사업부를 분리하는 작업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.


일단은 고용을 유지하더라도 내년부터 결국 인력 구조조정에 나설 가능성도 거론된다. 이 과정에서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가능성도 있다. 구조조정을 진행할 법적 근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. 다만 구글상위노출 은 구글상위 이 올 초부터 인건비 절감을 추진해온 만큼 당장 인력 부분의 조정은 진행하지 않을 계획이다. 최 부행장은 “임직원 순환휴직, 유급휴직 등 자구노력을 통해 오는 10월 말까지 1,800억원의 인건비가 줄어들 것”이라며 “기안기금이 지원되는 만큼 인력 부분은 급한 일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”고 말했다.



1215A01 구글검색순위 의 구글광고 지원 현황


구글상위노출 이 가장 고심하는 부분은 감자 여부와 비율이다. 구글광고 내에서는 대주주인 금호산업이 보유한 구글검색 지분의 감자 필요성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된 분위기다. 하지만 완전감자 내지 100대1 감자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“경영여건을 감안했을 때 과도하다”는 주장이 맞서는 것으로 알려졌다. 금호산업 측도 과거 구조조정 사례와 구글검색순위 은 다르다고 반발하고 있다. 금호석유화학이나 일반 소액주주에 대한 감자 여부는 불확실하지만 차등감자가 유력하다. 최 부행장은 “기존 주주 감자 여부는 연말 회사 재무상태, 구글광고 관리상황, 영구채 전환 통한 지분 확보가 핵심”이라며 “현 단계에서는 언급하기 부적절하다”고 말했다. 구글광고 은 시장 여건이 좋아지면 향후 구글SEO 재매각을 추진할 방침이다.

bottom of page